PROGRAM

체험존
대한민국 영토, 콘텐츠로 넓힌다! NEXT CONTENT CONFERENCE
기관 작가명/작품명 상세설명
너울엔터테인먼트 다섯왕국이야기

  • 모바일 게임의 안정성 향상을 위한 클라이언트 저작, 게임서버 모듈 및 테스팅 기술개발
    * 2016년 문화기술 연구개발 지원사업 (단비)
  • 너울엔터테인먼트는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세상을 만들기 위하여 항상 고민합니다.
  • 「 다섯왕국 이야기」는 중세 판타지 세계관을 컨셉으로 감성을 자극하는 수려한 그래픽과 손맛을 살린 극강의 전략성을 갖춘 영웅 수집형 3D 하이퀄리티 비주얼 RPG 게임이다.
(주)누믹스미디어웍스 VR 기반 “퀀텀” 4D 트레드밀 시스템

  • 가상현실(VR)기반 액션 시뮬레이터 센서 연동 기술 개발
    * 2016년 문화기술 연구개발 지원사업(단비)
  • 세계최초로 개발된 Quantum 4D Treadmill System은 사용자의 인체+환경+도구 등 오감을 제어 4DX 플랫폼 무한 보행하는 트레드밀 플랫폼 위에서 사용자의 모션을 제어하고 멀티플레이가 가능하게 할 뿐만 아니라, 사용자 및 환경 변이를 4D로 느끼게 해줌으로써 유니크한 체험을 제공하는 하드웨어
  • Quantum 4D Treadmill 주요 시스템
    - (인체제어) VR 하드웨어 플랫폼 “Quantum” 4D Treadmill 시스템
    - (모션제어) 누믹스 모션 트래커 시스템
    - (도구제어) 누믹스 건 컨트롤러
    - (멀티제어) 멀티플레이 시스템
  • 전시 콘텐츠 요약 소개
    - 오감형 4DX Treadmill을 활용한 Battle Arena 제작
    * 2017년 첨단융복합 게임콘텐츠 활성화 제작지원
    - (콘텐츠명) 퀀텀 배틀 아레나(Quantum Battle Arena)
    - (게임엔진) Unreal4
    - (장르) 익스트림 슈팅
    - (차별점) 무한보행액션+모션트래킹+멀티플레이
㈜로커스 Dino Hunt

  • 가상현실 콘텐츠 재생속도 90fps 실현을 위한 속도개선방법 기술개발
    * 2016년 문화기술 연구개발 지원사업 가상현실 콘텐츠 프런티어 프로젝트 (단비)
  • 가상현실에서 공룡을 찾아 숲속을 돌아 다니며 공룡을 사냥하는 인터액션 체험
  • VR 콘텐츠 체험 시 발생할 수 있는 어지러움증 개선을 위한 속도향상 기법 활용
  • 패럴럭스 매핑법으로 적은 폴리곤 수로 모델의 디테일을 살리는 양감법.
  • 실시간 그림자, 애니메이션, Enemy AI, 렉돌(Ragdoll) 피직스 시뮬레이션 등을 모두 실시간 90FPS로 재생.
  • VR 모션 콘트롤러를 통하여 가상현실속의 캐릭터, 물체와의 Hand Interaction 체험
㈜마상소프트 에어워즈VR

  • VR 기반 비행시뮬레이션 콘텐츠 알고리즘 및 모션디바이스 기술 개발
    * 2016년 문화기술 연구개발 지원사업 가상현실 콘텐츠 프런티어 프로젝트 (단비)
  • PC 기반의 Real City 비행시뮬레이션 온라인게임 기술 개발을 바탕으로 한 PC, 모바일 및 테마파크형 기반의 VR 비행시뮬레이션 기술
  • 비행전투가 가능한 Real City Full 3D VR 비행시뮬레이션 게임
  • 실제 존재하는 위성 지도 텍스쳐를 이용하여 게임 맵 제작
  • 비행시뮬레이션 VR 게임콘텐츠 제작
  • 실제 조종석을 UI 인터페이스로 구현하여 사실감 극대화
  • 본 기술개발 과제는 주관기관인 마상소프트의 비행시뮬레이션 “에어워즈” IP를 활용한 VR 비행시뮬레이션 기술개발
  • PC용 VR기기를 착용하여 게임플레이 가능
㈜메타포트 나도소방관

  • VR 소방 게임 어트랙션을 위한 HMD, 컨트롤러 및 어트랙션 모듈 기술개발
    * 2016년 문화기술 연구개발 지원사업 가상현실 콘텐츠 프런티어 프로젝트 (단비)
  • '나도소방관'은 어린이나 청소년들이 소방관이란 직업을 가상현실로 체험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.
  • 가상현실 HMD와 소방관창 모양의 전용콘트롤러를 지원하는 체험 어트랙션을 통해, 내가 소방관이 되어 액티브하게 화재를 진화해볼 수 있습니다.
  • 소방기관의 안전체험관이나 안전박람회 체험장, 어린이 직업체험 테마파크, VR 체험방 등에서 운영하기에 적합합니다.
㈜셈스게임즈 플레이하우스 3D 프린팅 체험 완구

  • 오프라인 완구와 온라인 스마트폰 게임 연동을 위한 커머스 서비스 기술 개발
    * 2015년 문화기술 연구개발 지원사업 (단비)
  • 디지털 경험을 통해 어린이들이 창의력과 영감을 얻고, 피지컬 경험을 통해 직접 결과물을 도출함으로써 도전 정신과 자신감을 가질 수 있으며, 각 영역에서의 경험을 오가는 과정에서 학습에 대한 동기 부여와 능동적 태도를 기를 수 있음.
(주)예홍프로덕션 Mirrorless Camera Gimbal
일체형 카메라용 전용 Gimbal
3D촬영용 전용짐벌
Shooting용 Gimbal
Shooting car Damper
Done 과 Rig 전용 짐벌

  • 고해상도 실사 VR 영상 콘텐츠 촬영을 위한 카메라 자세제어 기술개발
    * 2016년 문화기술 연구개발 지원사업 (단비)
  • 당사는 18년간 KBS 및 EBS 다큐멘터리 방송제작의 경험을 바탕으로 국내기술에 의한 실사기반의 가상현실 촬영용 스테빌라이져(Gimbal)가 개발됨.
  • 동적 가상현실 (Virtual Reality: VR) 촬영을 위한 고해상도용 카메라 자세제어시스템 (gimbal)의 개발 및 상용화.
택추얼센스㈜ HAPTIC 공룡탐험대

  • 유아 애니메이션의 진동모션화를 위한 햅틱미디어 기술개발
    * 2016년 문화기술 연구개발 지원사업 (새싹)
  • 애니 콘텐츠에 촉각(햅틱)미디어를 소리 또는 모션에 동기화하여 제작함
  • 햅틱에 의해 학습에 대한 몰입감과 사실감을 향상시킴으로써 교육 효과를 높이고자 함
  • 햅틱이란? 촉각을 통해서 진동하는 힘과 운동감을 느끼게 하는 기술을 말함
  • (1) 캐릭터의 행동 특징과 성격에 햅틱 적용
    공룡의 묵직한 발걸음, 위협할 때 흔드는 꼬리에 특정하여 햅틱 부여
    공룡 캐릭터만의 차별화된 행동 특징과 성격을 햅틱으로 드러낼 수 있도록 표현
  • (2) 캐릭터별 상황 전달에 햅틱 적용
    공룡이 넘어질 때엔 묵직한 볼링 공이 떨어지며 주변 땅의 진동이 느껴지는 것에 햅틱 부여
    원숭이가 넘어질 때 가벼운 탱탱볼이 떨어지는 느낌에 햅틱 부여
    캐릭터별로 다양한 상황을 실감나게 전달할 수 있도록 햅틱으로 표현
특별전시
기관
아트센터 나비
작가명/작품명 상세설명
nabi E.I.Lab, <A.I.Mirror> (2017)

  • <A.I. Mirror>는 소프트웨어로 이미지를 재구성하여 다른 이미지에 적용하는 인공지능 기술인 스타일 트랜스퍼(Style Transfer)를 사용한 작품이다.
  • 이 작업은 인공지능을 이용해 11개의 예술작품을 학습시킨 후, 학습된 모델을 통해 각 그림 스타일로 이미지를 재생산한다.
  • 이는 웹캠을 통하여 실시간 영상으로 연결되어 관람객 체험을 유도한다.
  • A.I. Mirror에는 인공신경망 알고리즘(Artificial neural network algorithm)중 체이너 패스트 뉴럴(Chainer Fast Neural-Style)이 사용되었고, 제작 과정에서 개발자인 유스케 토모토(Yusuke Tomoto)의 코드를 이용했으며, 미디어 아티스트 진 코건(Gene Kogan)과 아이디어를 공유하여 제작되었다.
nabi E.I.Lab,<
상상의 나라(The Land of Imagination)> (2017)


  • <상상의 나라>는 국가 통계자료를 부유체로 시각화 하여 제작한 가상 국가를 탐험하는 게임형 VR 컨텐츠이다.
  • 관객은 게임에서 부유체의 일부분 속에 갇힌 상태에서 각종 질문을 바탕으로 서로 정보를 교환하며 미로를 탈출해 나간다.
  • OECD 5개의 국가의 공공데이터를 시각화한 AI 데이터 비쥬얼 부유체는 정보의 항목 지표로 지정되고 관객은 VR 인터페이스를 통해 국가 통계 데이터 모델의 지능적 반응을 유도할 수 있다.
Arnaud Colinart, Amaury La Burthe, Peter Middleton, James Spinney,
<실명에 관한 노트(Notes on blindness)>(2016)


  • <실명에 관한 노트(Notes on blindness)>은 시력을 잃은 신학자 존 마틴 헐이 3년 동안 오디오로 남긴 일기를 바탕으로 제작된 시/청각 VR 영상 작업으로, 소리에 의존하여 기록된 데이터를 통해 시각 장애인이 경험하는 세계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제안하며 ‘시력을 초월하는 세계’에 대한 이야기로 관람객에게 다가온다.
  • 이 작품의 제작사는 within는 영화 제작자 Chris Milk과 기술자 Aaron Koblin이 창립한 스튜디오로 자매 회사 인 VR 제작사 인 Here Be Dragons와 함께 Apple, The New York Times, NBC, Vice Media, United Nations와 U2를 포함한 예술가와 협력하여 프리미엄 몰입 형 이야기를 제작한다.
팀보이드(teamVOID), <Dist>(2017)

  • <Dist>는 유닛 간의 관계를 통해 만들어지는 시스템을 주제로, 빛의 선을 통해 로봇의 예술 활동을 시각적으로 포현한 로봇틱 아트 작업이다.
  • 두 대의 로봇에 ‘충돌하지 않은 범위에서 움직인다는 관계를 부여하고, 머신 러닝으로 만들어진 로봇의 움직임 패턴 조합을 통해 자신의 영역을 확보하는 과정을 빛(lighting)으로 시각화(visualize) 하는 작품이다.